쿠팡의 환불 제도(쿠팡의 환불제도는 판매자에게 최악입니다.잘 숙지하셔서 불이익 당하지 마세요) 1. 빠른 환불현재 쿠팡에서는 고객에게 좋은 쇼핑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빠른 환불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택배사가 회수 상품을 집화 스캔 처리하면 자동으로 환불 완료가 됩니다.빠른 환불로 인해 판매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해서는 "쿠팡확인요청" 신청을 통해 손실에 대한 보상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판매관리시스템(WING) > 주문/배송 > 반품 관리상세한 내용은 쿠팡확인요청은 무엇이며 어떻게 접수하나요?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보장 환불순금, 중고상품, C에비뉴를 제외한 판매가 10만원 이하의 상품 중 고객 측의 반품 접수 후, 영업일 60시간이 경과된 일부 보장환불 주문 건에 대해서는 회수 지원 프로그램(Recovery Program)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주문이 보장환불 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직권 환불고객서비스처리기준에 따라 쿠팡이 판매자의 사전 동의 없이 상품의 주문을 취소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쿠팡 웹 또는 앱 상 반품접수가 불가능한 상품에 대해 고객의 환불 요청이 있을 때 진행되며, 판매자 측 귀책사유(ex, 배송지연, 가송장, 가품, 예외적 사유 등)가 인정되면 판매자의 사전 동의 없이 직권으로 주문 취소 및 환불 조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판매자 반품 완료회수 상품이 입고되기 전에도 판매자님께서 직접 반품 완료 처리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 전자상거래법에 의거하여 상품 판매, 반품, 교환 등 모든 CS 처리는 고객과 직접 협의하여 처리해주셔야 합니다. 환불/구매 유형에 따른 쿠팡확인요청 접수 기간1.빠른환불/즉시환불/직권환불/보장환불입고이의신청은 상품이 업체로 전달 완료된 후 영업일 기준 168시간까지 접수 가능(168시간이 경과된 접수 건은 처리 제한됨) 2.보장환불-미입고(구매대행의 보장환불 포함)보장환불 신청기간이 기재된 "이관글 생성후 영업일 5일 ~ 이관글 생성 후 영업일 11일 이내"까지 접수 가능(예시 - 이관글 생성일 4월 18일, 쿠팡확인요청 신청 가능 기간 : 4월 25일 ~ 5월 3일) 3.구매대행 환불 반품 접수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14일 이내 접수 가능 상품 미회수 상태이나, 환불완료된 경우직접 택배사 및 고객과 연락하여 상품 회수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회수 접수 후 영업일 기준 4일까지 회수가 되지 않을 경우, 영업일 기준 5일차에 쿠팡확인요청 (온라인) 하단의 [온라인 문의] 를 통해 문의 바랍니다.(미회수 상품에 대한 쿠팡확인요청 가능 기간 : 반품접수 후 영업일 기준 5일~14일 이내ex, 2022-04-01 : 반품접수, 4/4~4/7 : 회수 시도 기간, 4/8~4/21 : 쿠팡확인요청 접수 가능 기간) - 증빙자료 : 회수시도이력 (고객연락시도 화면, 회수접수 화면 등) 순금, 중고, C에비뉴를 제외한 판매가 10만원 이하의 상품 중 고객 측의 반품 접수 후, 영업일 60시간이 경과된 일부 자동환불 주문 건에 대해 회수 지원 프로그램(Recovery Program)을 시행합니다.고객의 반품 접수 후, 쿠팡은 해당 주문 건에 대한 상품 회수를 다음과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회수 처리할 택배사가 연동되어 있는 경우>자동 환불처리 후, 상품 회수가 완료되지 않은 건은 쿠팡이 직접 연동되어 있는 택배사를 통해 상품 회수를 시도합니다. <회수 처리할 택배사가 연동되어 있지 않은 경우>쿠팡 판매관리 시스템(WING) 내 고객센터 문의 관리 > 문의유형 : 회수문의관리를 통해 상품 회수 여부를 확인하여 해당 반품 건이 상품 미회수 상태인 경우, 쿠팡에 상품 회수 지원을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쿠팡이 직접 고객과 통화해 회수 가능 일정을 확인한 후, 판매자님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판매자님께서는 쿠팡이 안내드리는 회수 일정에 맞춰 택배사에 상품 회수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